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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 자동차의 종류와 특징

by 차주인 2022. 8. 24.


사람마다 자동차를 고르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자동차 시장에는 다양한 차종이 거래됩니다. 한국에서 판매되는 흐름을 보면 전기차의 성장세가 두드러지며 기존에 강세를 보였던 디젤차량의 인기가 주춤 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또하나 주목해야 할 것은 ‘하이브리드’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친환경자동차로 높은 연비, 낮은 배기가스 배출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전기차, 하이브리드 차량은 모두 친환경 자동차에 속합니다. 자동차를 구매할 때 어떤 차량이 적합한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직은 내연기관, 추세는 친환경


내연기관의 수요는 막강합니다. 아직도 세계적으로 내연기관 차량의 보급비율은 90%에 육박합니다. 예전에는 자동차의 성능에 집중했다면 최근에는 친환경자동차가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는 1990년대에 대두되기 시작한 지구 온난화 문제로 인해 논의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국제유가의 불안정한 가격도 친환경 자동차가 개발되기 시작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연비는 모든 운전자들이 고민하는 문제입니다. 전쟁처럼 유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일이 벌어지면 가계부담을 비롯, 산업 전반에 영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조사들은 자동차의 Co2 배출량을 줄이는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였습니다. 지금의 자동차는 80년대의 자동차에 비하면 획기적으로 배기가스가 깨끗해졌습니다. 또한 연비가 좋아지면서 배출되는 가스량도 줄어들었는데 출력은 더욱 증가하였습니다. 친환경 자동차는 환경을 깨끗하게 하고 비용도 절감하는 효과를 동시에 누립니다.

 


친환경자동차는?

 

전기차

배출가스가 아예 없는 자동차로 가장 환경에 적합합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에 비해 출력도 좋고 구조도 단순하여 안정적입니다. 엔진에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이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승차감이 좋습니다. 오히려 소음이 없어 얼마만큼 외부 소음을 차단 시키느냐가 중요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전기차의 토크는 매우 강력하여 가속력이 내연기관에 비해 월등히 좋습니다. 아직은 내연기관만큼의 연구가 진행되진 않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내연기관 차는 서서히 전기차로 대체 될 것입니다. 

전기차의 붐을 일으킨 테슬라. 좋은자동차지만 비싼 가격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하이브리드 

가솔린 기관에 모터를 추가로 달아서 상황에 따라 엔진, 모터를 교대로 사용하거나 이 둘을 동시에 사용해서 주행하도록 하는 자동차 입니다. 이런 방식으로 인해 연비를 획기적으로 높이게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에서 조금 더 전기차에 가깝게 출시된 모델도 있습니다 (PHEV -전기 충전이 가능한 하이브리드 모델) 우리나라에선 현대자동차에서 이 모델들을 점차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투산 PHEV 모델


클린디젤

가솔린 기관이 아무리 발전했다해도 디젤엔진이 가진 힘은 따라가지 못합니다. 또한 디젤은 매우 효율이 좋아 기본적으로 연비가 높습니다. 그러나 디젤엔진의 고질적인 문제는 ‘배출가스’입니다. 디젤차량은 오직하면 환경부담금의 명목으로 세금을 더 내야 합니다. 설상가상으로 유럽을 중심으로 많은 나라가 디젤차량의 배기가스 규제를 강화하여 제작사들은 여기에 맞춰 디젤엔진을 개량합니다. 클린디젤은 현재의 배기가스 규제를 통과한 엔진으로 기존의 디젤보다 미세먼지나 질소산화물의 양을 획기적으로 줄였습니다. 또한 이산화 탄소 배출량도 가솔린 엔진보다 더욱 적습니다. 

유럽 디젤차의 연비와 성능은 훌륭합니다.


어떤 차를 선택할까?


현재 한국에서 가장 인기 많은 친환경 차종은 ‘하이브리드’입니다. 가격은 다소 비싼편이지만 연비와 안정성 면에서 탁월합니다. 또한 도심을 자주다니는 운전자라면 더욱 하이브리드가 좋습니다. 도시는 정체가 자주 일어나고 갑자기 도로 상황이 바뀌기도 하기 때문에 연비효율이 상당히 떨어집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는 이런 상황에서도 연비를 잘 잡아주기 때문에 높은 연비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거리에도 하이브리드 차량은 연비 효율이 매우 좋아 안정적입니다. 한국처럼 도로 상황이 수시로 변할 때는 하이브리드가 제격입니다. 다만 하이브리드는 주행에 비례하여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의 시초는 단연 도요타의 '프리우스'입니다.


전기차는 도심에서 하이브리드 보다도 더욱 비용을 낮출 수 있습니다. 연비만 따진다면 전기차가 가장 비용이 적게 듭니다.(그러나 차 가격을 생각하면 전기차가 훨씬 많이 듭니다) 문제는 인프라가 될 것입니다. 아직 충전소가 많지 않아 이용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물론 미국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땅이 넓고 집마다 차고가 많아 매우 좋은 실용성을 가집니다. 

요즘에 나오는 디젤차량은 모두 클린디젤입니다. 디젤은 기본적으로 연료효율과 파워가 가솔린 엔진보다 좋습니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디젤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클린디젤에는 ‘터보차저’가 부착되어 있으며 저회전 영역에선 강한 힘을 발휘합니다. 가속력도 가솔린 엔진보다 좋아 힘있게 자동차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 자동차는 근거리나 도심보다는 원거리를 자주 이용하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이 있다면 디젤은 엔진, 구동계가 튼튼합니다. (디젤의 매력을 아는 사람들은 디젤만 선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 디젤의 가격은 휘발유보다 높습니다. 그리고 고속주행에서는 가솔린보다 빠르고 쾌적하지만 정차시 엔진소음은 디젤이 더 큽니다. 그래서 도심주행에서는 디젤만의 장점이 크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Hybrid 시리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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