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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조사별 특징 - 튼튼, 안전, 사람을 위한 자동차 - 볼보 VOLVO

by 차주인 2022. 9. 14.

지금의 숫자는 무엇일까요?
4,185 - 3,781 - 3,349 - 3,081 - 2,916

이 숫자는 2017년 2021년까지 5년간 집계된 교통사고 사망자 수 입니다.
그렇다면 교통사고 발생횟수는 어떨까요?
216,335 - 217,148 - 229,600 - 209,654 - 203,130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교통사고는 해마다 20만건이 넘게 발생했습니다

코로나 발병률과 사망률을 생각해보면 교통사고의 사망자를 결코 가볍게 볼 수는 없습니다.
차량의 안전을 생각한다면 바로 떠오르는 회사가 있을 것입니다. 바로 스웨덴의 VOLVO 볼보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볼보는 매우 친숙한 회사 입니다. 80년대 부터 볼보의 자동차는 우리나라를 누비고 다녔고 급기야 98년에는 국내에 법인을 설립하며 수입차 시장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수입차를 고려하는 운전자들에게 볼보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볼보를 대표하는 세단 S90



안전 그리고 또 안전

90년대 가장 안전한 이미지를 가진 차는 단연 볼보 입니다. 유럽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자동차 안전 테스트를 했을 때 볼보차는 거의 최고 수준을 자랑했습니다. 볼보의 옛날 차들도 최근의 안전테스트 기준에서도 최고의 안전성을 자랑합니다. 안전성이 볼보의 전부는 아닙니다. 볼보를 운행해본 운전자들은 대부분 잔고장을 경험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만큼 자동차 자체의 성능에선 의심할 나위가 없습니다. 볼보의 철학 중 하나는 '안전은 옵션이 아니다'입니다. 즉 볼보의 모든 라인업에 장착되어 있는 안전시스템은 모두 동일합니다. 내구성 뿐 아니라 '시티세이프티'기능은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추돌 위험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급제동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골목길이나 예기치 못하는 오토바이 등장으로 사고가 날 수 있을 때 시스템은 확실하게 가동을 하며 사고율을 낮춰줍니다.

도로의 사람, 동물을 감지해내는 시티세이프티는 볼보만의 기술입니다.


유튜브에서 화재가 된 영상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진행한 추돌테스트에서 볼보의 영상은 자동차 관계자들을 경악하게 만들었습니다. 운전자 쪽 전측방 추돌 테스트였는데 추돌 이후 볼보는2차 추돌이나 전복사고가 일어나지 않도록 자동 브레이크 및, 차선 이탈을 방지하는 장치가 가동되었고 차량이 멈추지 않고 앞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전방 측면 추돌이 일어날 경우 타 차종은 대부분 차가 회전하며 다른 차선으로 돌고 멈추는데 볼보는 빠르게 차체를 안정시키며 브레이크를 가동하며 밖으로 튕겨나가는 것을 최대한 억제했던 것입니다. 이런 기술적인 노하우와 철학은 왜 볼보가 가장 안전한 차인지 입증한 사례로 남습니다.

볼보는 자동차 테스트가 벌어지는 환경보다 훨씬 더 많은 자동차 사고 상황을 데이터로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테스트를 기준으로 하지 않고 더욱 까다롭고 엄격한 자사의 안전기준에 맞춰 차량을 설계한다고 하니 실제 사고에서 볼보의 안전성이 입증됩니다.

영국에서는 2002년부터 2018년까지 80년대의 볼보자동차가 팔렸지만 사망자 0 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자국 브랜드도 아닌 스웨덴의 차량을 대상으로 이런 발표를 한 것은 놀라운 일입니다. 영국이라는 나라의 특성 (문화, 역사의 자부심)을 생각하면 이런 발표는 정말 이례적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교통사고에서 볼보의 안전성은 자주 보고되고 있습니다.


볼보는 포드? 중국차?

한창 미국 자동차 시장이 커갈 때 볼보는 상대적으로 위기에 직면합니다. 그러다 미국 포드에 인수됩니다. 포드에 인수된 것은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만, 포드와 볼보는 원래 부터 좋은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포드에 인수된 후 볼보의 안전시스템과 포드의 전륜구동, 디자인을 더한 감각적인 모델을 출시하기도 했지만 점점 투자를 받지 못해 신차를 발매하지 못하던 볼보는 점점 어려움에 처합니다. 물론 포드의 엔진과 기술은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긴 했습니다. 그러나 포드도 동시에 어려움에 처하면서 다시 매각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중국의 지리자동차가 볼보를 3조원에 인수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완전한 인수 합병은 아니었고 지리 자동차는 볼보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전수받고 그러면서 볼보가 가진 가치와 철학, 심지어는 차량의 기술까지 건드리지 않았습니다. 지리자동차는 볼보를 파격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합니다. 무려 20조원을 쏟아부은 결과 지금의 볼보로 다시 일어서게 되었습니다.

중국의 자본으로 볼보가 살아난 것은 확실합니다. 그러나 지리자동차는 볼보가 가진 가치를 건드리지 않고 더욱 커갈 수 있도록 장려했습니다. 지금의 볼보는 중국차가 아니고 우리가 아는 그 볼보가 맞습니다. (만약 볼보가 안전이라는 가치를 버리고 디자인과 옵션에 치중했다면 평범한 보통의 자동차로 전락했을 것입니다)


그 외에 장점은?

볼보의 자동차는 후륜보다는 전륜, 사륜구동을 채택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도로사정과 궁합이 좋습니다. 볼보는 이미 4~5년 전부터 자율주행을 개발하기 시작했습니다. 자율주행 옵션은 비싼편이지만 성능이 훌륭하여 운전자를 서포트 하기 충분합니다. (물론 완전자율주행은 아닙니다) 그리고 볼보는 의외로 터보차저와 힘있는 엔진을 잘 만듭니다. 스웨덴의 까다로운 환경규제를 통과하기 위해선 배기량을 늘리기 보단 터보차저를 장착하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도 잘 만들어 고출력을 실현합니다. 볼보의 엔진은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진 않아도 전혀 부족함 없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이런 운전자에게 추천!

볼보의 차량은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만큼 내구성이 좋습니다. 그래서 볼보를 선택하는 분들은 차를 선택할 때 보수적인 경향을 가진 분들고 잘 맞습니다. 튼튼하기 때문에 오래 탈 수 있고 사고가 났을 때 상대적으로 탑승자의 피해가 적습니다. 아울러 외제차량 중에서 볼보의 가격은 저렴한 편입니다. 잔고장이 별로 없으며 주행성능이 좋기 때문에 화려한 옵션을 따지지 않고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사람에겐 볼보를 추천합니다. 실용적인 운전자에겐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단점은?

볼보의 모든 부품은 유럽에서 공수합니다.(당연합니다) 그래서 부품값이 비싼편입니다. 당연히 수리할 경우에 비용이 비싸고 시간도 오래걸리는 편입니다. 물론 이것은 대부분의 수입차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입니다. 그리고 옵션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고 타 외국차에 비해 감가도 빠르게 오는 편입니다. 차 값이 다른 외제차에 비해 저렴하지만 국내차와 비교해선 비싸기 때문에 같은 값에서는 구입 고민이 될 것입니다. 볼보를 구입할 정도라면 국내의 대형세단이나 전기차를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볼보는 강력한 토크를 내세우는 차량이 아닙니다. 즉 다이나믹한 주행성능을 바라는 운전자에겐 추천하지 않습니다.


주요 모델은?

S90 / S60

왼쪽 준대형세단 S90, 오른쪽 중형세단 S60

볼보를 대표하는 세단으로 국내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S90은 준대형세단으로 무난한 성능을 보여주며 독일이나 미국 메이커와 차별화 된 볼보만의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험준한 지형에 적응한 차라는 점을 내세워 안정적인 주행성능을 이야기 하는데 실제로 운전을 해보면 탁월한 안정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눈이나 비에 반응하는 것, 시야 확보가 장점인 만큼 사계절의 변화가 있는 우리나라에 좋은 모델입니다. 또한 최근 공기정화 기술을 탑재했는데 우리나라에서 차 전문가가 테스트 한 결과 차량 내부 미세먼지 수치 0를 기록하는 놀라운 결과를 보았습니다. 이 기능은 바이러스 예방이라는 부분에서 특허를 받았습니다. 넉넉한 실내공간, 뛰어난 방음, 넓은 트렁크 등 S90은 안전과 성능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다 잡았습니다.

S60은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중형세단으로 우리나라에서 제법 많이 팔린 차량이기도 합니다. 안정적인 주행성능과 납득할 만한 쾌적함, 그리고 볼보라는 메이커가 가진 안전성 등 차량 가격 이상의 가성비를 자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BMW, 아우디 같은 독일 차 라인업이 건재한데다 테슬라 같은 전기차 라인업이 급격히 증가하며 볼보 만의 프리미엄이 줄어드는 느낌입니다. 또한 볼보코리아에서 판매수량을 적게 잡기도 했고 타 사에 비해 마케팅이 화려하지 않다보니 우리나라에서는 보기가 드문 차량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볼보는 화려해서 선택하는 차가 아닙니다.

V60

S60을 기반으로한 웨건형 모델입니다. 웨건형 최대의 장점을 살려 적제공간을 넉넉하게 만들고 볼보특유의 각진 디자인이 잘 녹아들어 멋진 외관을 자랑합니다. 4륜구동으로 다양한 도로 상황에 적응하며 오프로드 주행모드, 내리막길 등 여러가지 도로상황에 반응하는 반응성을 내세웠습니다. 국내에 출시한 것은 마일드 하이브리드이기 때문에 연비가 좋은 것도 매력입니다.

XC90 / XC60

좌 XC60  / 우 XC90

볼보의 자동차는 탑승자의 안전이 최우선으로 설계되어 있습니다. 이 차량 역시 왜 볼보가 안전성이 좋은지 느낄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시트밸트부터 시작하여 탑승자의 안전을 최우선 하는 여러 기능을 보면 감탄이 나올 정도 입니다. 우리나라의 박지윤아나운서 가족이 역주행하는 트럭과 추돌하는 큰 사고를 겪었으나 가족 모두가 무사해서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그 때 탑승한 차량이 볼보의 XC90 입니다. 현재 판매되는 XC90은 2019년에 출시한 페이스리프트 모델입니다. 연비를 향상시키고 배출가스를 줄이는 것과 개량된 시티 세이프티 시스템을 탑재하였습니다. 이 시스템은 세계에서 유일하게 도로상에 있는 사람은 물론 동물까지도 감지하여 운전자는 물론 사고에 대한 위험을 최소화 시킵니다.

XC90을 안전한 차로만 생각한다면 차량구입의 매리트는 줄어들었을 것입니다. 편안한 승차감과 눈길, 오르막길에서 뛰어난 주행성능을 보여주며 넓은 적제공간, 스마트 크루즈의 편안함이 함께 있습니다. 최고의 SUV라고 말할 수는 없어도 XC90의 품질은 좋습니다.

xc60은 90에 비해 사이즈는 작지만 그렇다고 불편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적당한 실내공간을 보유하고 있어 패밀리카로 쓰기엔 충분합니다. 볼보의 모델 중 가장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2021년 페이스리프트 모델에서는 음성인식 과 (국민 내비)TMAP이 장착되었습니다. 90보다 낮은가격에 동일한 안전장치, 그리고 성능과 공간을 생각하면 60이 가장 실용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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