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하이브리드 자동차 2편 -연료가 바닥나면? 배터리 수명 교체 비용

by 차주인 2022. 8. 25.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로 구동하는 엔진과 충전이 되는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모터를 구동하는 배터리는 어느 정도의 용량이 될까요? 그리고 주행 중 기름이 다 떨어지면 전기로 운행이 가능할까요?

 


1.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가 아니다.


모터와 엔진을 동시에 적절하게 가동하기 때문에 연료가 바닥이 나도 어느정도 달릴 수 있을 것 같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가 바닥 나면 움직이지 않습니다. 이는 배터리 용량이 전기차 만큼 크지 않으며 충전된 전기는 거의 동력에 들어가므로 여유있게 배터리를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연료가 바닥이 나면 배터리도 거의 소모 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기차가 아닙니다. 다만 충전이 가능한 Phev 모델의 경우는 약간 더 구동이 됩니다. 배터리로만 30km 내외의 구동이 됩니다. 30km 면 그리 크지 않은 것 처럼 느낄 수 있겠지만 주유등이 들어 왔을 때 휘발유로 30km. 배터리로 30km 를 주행할 수 있으니 차종에 따라 60~70km 를 달릴 수 있는 여력이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PHEV 차량은 연료 부족 상황에서 일반 하이브리드 보다 안정성이 높습니다. (PHEV모델은 배터리 용량이 일반 하이브리드 차량에 비해 훨씬 큽니다) 그리고 상황에 따라 주유소가 아닌 전기차 충전소에서 충전을 할 수 있으므로 긴급상황에서 더욱 융통성을 발휘 할 수 있습니다. 즉 일반 하이브리드에 비해 PHEV 차량이 더욱 장거리에 유리합니다.

PHEV 차량은 전기 충전도 할 수 있어 범용성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주행중에 전기를 모터를 돌리기도 하고 충전도 같이 하기 때문에 거의 대부분의 엔진은 상황에 따라 배기량을 변화 시킵니다. (앳킨슨 사이클) 하이브리드 차량의 장점은 이렇게 회생 충전으로 연비를 극대화 하는 점 입니다. 그래서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만드는 제조사들은 엄청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리 기술력이 좋다고 해도 엔진은 가솔린 엔진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하이브리드 차량의 엔진도 가솔린 자동차와 똑같이 연료 분사장치가 있는데 연료가 없다면 이 장치에 손상을 주게 됩니다. 그래서 아무리 우수한 성능을 가졌다 하더라도 연료를 바닥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강점은 ‘연비’에 있습니다. 일반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높은 연료 효율을 가지고 있으므로 평소에 적당량의 주유를 유지한다면 차가 멈추는 일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2.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차량이 배터리가 방전되면 더이상 모터는 돌아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차는 하이브리드가 아니라 일반 가솔린 차량과 다름 없습니다. 그런데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는 주행중에 방전되는 일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주행시에는 무조건 배터리를 충전하기 때문입니다. 오랜 시간 방치할 경우만 이런 현상이 일어납니다. 주행 중에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모터는 구동을 하지 않고 발전에만 전념 시키게 됩니다. 이 경우엔 연비가 자연스레 떨어집니다. 그러나 주행거리가 늘어날 수록 배터리가 충전되므로 연비는 다시 평균 수준으로 올라가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휘발유가 기반이 됩니다. 즉 연료를 떨어뜨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다만 수시로 충전과 방전을 반복하면 배터리의 수명이 빨리 줄어듭니다. 대략 2000회 정도 반복하면 저하가 되니 차량 방치를 5~7년간 계속 한다면 배터리를 교환해야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운전자가 배터리 방전이 빈번할 정도로 차량을 방치하지 않으므로 이런 일은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핸드폰이나 노트북은 배터리를 다 쓰고 충전하는 일이 빈번하나 자동차는 움직이기만 하면 무조건 충전하는 방식입니다.

그런데 처음 하이브리드 시작 모델인 프리우스의 배터리는 30만km 로 설계되었습니다. 그것도 완전 방전이 아니라 수명이 떨어지는 시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을 가지게 되었다 해도 10년 이내에 배터리가 문제가 생기는 일은 보기 드문 현상입니다. (국내의 하이브리드는 대체로 12만 km 를 공식적으로 보증합니다)


3.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배터리를 교환해야 한다면?


모든 차량의 배터리는 시간이 지날 수록 성능이 저하됩니다. 그래서 배터리 교체는 숙명과 같습니다. 그런데 배터리의 비용은 차종별로 다릅니다. 소형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는 용량이 작지만 전기차는 엄청난 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배터리의 비용은 용량과 비례하므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교환 비용은 일반 차량보다 훨씬 많이 듭니다. 일반 차량의 배터리는 10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교체하지만 하이브리드 차량은 150만원 가량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전기차의 배터리 교체 비용은 얼마일까요? 무려 2000만원 가량 들어갑니다. 전기차의 가격이 비싼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Hybrid 시리즈!!

 

하이브리드 자동차 1편 - 구조와 특징 장점 차종별 연비

하이브리드? hybrid 의 사전적 의미는 ‘혼종’ ‘잡종’ 입니다. 이러한 명칭대로 하이브리드는 2가지의 동력원을 사용하는 자동차를 뜻합니다. 발전시설이 열악한 시절에 화석연료는 획기적인

drivemylife.tistory.com

 

 

하이브리드 자동차 2편 -연료가 바닥나면? 배터리 수명 교체 비용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료로 구동하는 엔진과 충전이 되는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모터를 구동하는 배터리는 어느 정도의 용량이 될까요? 그리고 주행 중 기름이 다 떨어

drivemylife.tistory.com

 

 

하이브리드 자동차 3편 - 하이브리드 본전 뽑고도 남는가?

유류비의 이득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연비가 좋아서 유류비가 적게 듭니다. 국내 차량 중 가장 연비가 좋은 하이브리드 모델인 '아반떼'는 연비가 21km 입니다. 아반떼 휘발유 

drivemylife.tistory.com

 

 

하이브리드 자동차 4편 - MHEV, PHEV, 효율적인 운전방법

일반 하이브리드(풀 하이브리드) Toyota의 프리우스는 세계최초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입니다. 이 차의 방식을 계승한 차량을 '일반하이브리드' 또는 '풀 하이브리드'로 부릅니다. 풀

drivemylife.tistory.com

 

 

댓글